미래교육허브의 목표

우리 미래의 삶과 교육


 

인간의 본질

 

즐거움이란 우리에 삶에서 가장 본질적인 요소이며 미래를 바라볼 때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미래에는 지금보다 더욱 더 자신의 즐거움을 위한 활동에서 삶의 의미를 찾는 시대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본인의 즐거움을 직업과 일로 할 수 있도록 교육이 그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놀이-여가

연결 네트워크 관점에서의 미래 사회

미래 시대에는 놀이 여가가 곧 직업과 일이 되는 사회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다양한 영역과 생각들을 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것에 접근하기 위해서 미래 사회에 핵심이 되는 수평적 네트워크 구조를 통해 다양한 주제와 생각들을 연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교육에서도 이러한 과정과 환경이 필수적으로 제공되어야 합니다.

유통-소비

미디어 콘텐츠  관점에서의 미래 사회

미래 시대에는 모든 것이 콘텐츠의 형태로 유통되고 소비 될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생산이며 소비자가 될 것이고 쌍방향으로 감성 정보를 전달하는 미디어와 콘텐츠가 핵심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교육에서도 스스로 관심있는 학습 주제에 콘텐츠를 체감형으로 생성하고 유통하는 과정이 진행 되어야 합니다.

미래 기술 변화에 따른 사회 구조의 변화


미래에는 인공지능 로봇 등과 SW 융합 기술이 현재 인간이 많이 하고 있는 수행 중심의 일을 대체 할 것입니다.
따라서 인간은 모두 기획하고 설계하는 일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1등이 모든 것을 대체하는 효율성이 아닌 모두가 특별할 수 있는 다양성 중심의 사회가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미래사회를 이끌어가기 위한 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미래교육허브가 미래사회를 위해 필수적으로 제안하는 미래사회 역량


감성적 자기주도 역량

 

자신이 접하는 다양한 분야의 자극을 민감하게 받아드릴 수 있고 관심, 흥미, 즐거움 등 정서 관점에서 능동적인 형태로 해석할 수 있으며 이 것을 기반으로 자신의 개성과 연결하여 주도적으로 다양성을 발현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천하는 역량.
감성적 자기주도는 미래시대에 자기가 즐기는 것을 개성있는 콘텐츠로 기획(설계)하기 위해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SW융합 문제 해결 역량

 

자신의 문제해결과정에서 컴퓨팅 환경과 SW 융합 기술을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으로써 실제 수행보다 창의적 기획이나 설계에 집중하여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문제 해결을 수행하는 역량.
SW융합 문제 해결 역량은 미래시대에 자기 생활에 인공지능, 로봇 등 미래기술을 효과적으로 융합하여 자신만의 문제해결을 위한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민주적 상호작용 역량

 

정보통신 환경과 다양성을 기반으로 수평적으로 매우 복잡하게 구성되는 미래 네트워크 사회에서 배려와 공감 그리고 익명성의 올바른 이해를 통해 민주적으로 협업할 수 있으며 공동체 의사결정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
민주적 상호작용은 자기가 만든 콘텐츠를 올바르게 공유하고 평가하기 위해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현재 학교 교육의 모습


지금 우리 학교 교육의 모습을 사회의 놀이-여가, 네트워크-연결, 유통-소비, 미디어-콘텐츠 관점에서 보면 미래가 아닌 과거의 모습을 중심을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은 과거 산업시대에 매우 효과적이였으며 현재까지는 놀랄만한 결과를 보여 주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미래 시대가 요구하는 역량을 키우기 위한 교육으로는 구조적인 한계점이 있습니다.

미래교육허브는 미래사회 역량을 키우기 위한 교육을 새로운 미래교육환경을 통해 도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