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로콘텐츠 중등]
15. 스마트폰 중독과 가상세계

스마트폰 중독의 원인과 중독이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탐구합니다.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 중 하나인 스트레스와 불안감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심리 문제를 치료하기 위한 VR, 메타버스 적용 사례를 탐구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및 심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나만의 치료용 가상 세계를 기획합니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심리, 상담, 메타버스, VR, 게임 제작, 스토리텔링, 콘텐츠 제작 등의 분야에 대한 자신의 관심과 흥미를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보건-의료의 관점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정신 및 심리 치료가 가능한 미래 사회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탐구해 볼 수 있습니다.

관련 역량

[1단계] 현상탐구

스마트폰 중독

스마트폰 중독과 관련된 내용 탐구하고, 해당 현상에 대한 나의 감정과 느낌 판단하기

  • 스마트폰 중독 사례 살펴보기
  • 스마트폰 중독의 원인과 부정적인 영향 탐구하기
  • 처음 현상을 접하자마자 느낀 감정과 현상을 이해하고 난 뒤의 감정 판단하기

 

[2단계] 개념 및 미래 변화 이해

메타버스와 치료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 메타버스를 통해 치료 가능한 미래 상상하기

  •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우리 신체에 미치는 영향과 해결 방안 탐구하기
  •  의료 분야에서의 가상 세계 적용 사례와 장단점 탐구하기
  •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정신 및 심리 치료가 가능한 미래 사회 상상하기

 

[3단계] 아이디어 개발

나만의 치료용 가상 세계 기획하기

스트레스 및 심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나만의 치료용 가상 세계 기획하기

  • 스트레스 및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 탐구하기
  • 힐링용 게임 및 콘텐츠의 요소 조사하기
  • 나만의 심리 치료용 가상 세계 기획하기

관련 교과 과정

도형의 닮음(중2), 피타고라스 정리(중2), 삼각비(중3), 감각 기관(중3), 신경계와 호르몬(중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