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허브의 환경

미래사회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사회의 핵심요소인 놀이-여가, 연결-네트워크, 유통-소비, 미디어-콘텐츠의 미래 모습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이 학습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제공되어야 합니다.

미래교육허브에서는 다음 환경을 제공합니다.

학습생태계

미래교육허브는 학습자가 학습 과정을 모두 기록하여 그 내용을 기반으로 스스로 콘텐츠를 만들고 다른 학습자에게 공유하고 확장하는 학습 생태계를 환경으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학습생태계에서 학생들은 자기주도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유통하며 또한 다른 학생이 만든 콘텐츠를 학습에 활용하는 형태로 소비하게 됩니다.
이 순환 과정에서 학생들의 학습 활동에 의하여 자연스럽게 매우 다양한 학습 콘텐츠가 생성될수 있으며 소비의 평가과정을 통해 자기에게 맞는 콘텐츠와 친구가 연결될 수 있습니다.

탐구공동체와 인지공유학습

미래교육허브 학습생태계에서 학생들은 탐구공통체를 구성하여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탐구공동체는 주제에 대하여 내용, 생각, 경험, 표현 등이 다양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서로에게 주제에 대한 탐구를 확장하고자 하는 협업 학습 모둠입니다.
이렇게
탐구공동체를 구성한 학생들이 자신의 인지 활동을 직간접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인지공유학습 환경을 제공합니다.
미래교육허브에서는 탐구공동체와 인지공유학습을 통해 실시간 협업을 할 수도 있고 과거에 했던 내용과도 연결하여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콘텐츠와 멘토를 연결해주고 자기의 학습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미래교육허브 환경을 통한 관심,흥미,재능 찾기

미래교육허브는 학습생태계, 탐구공동체, 인지공유학습을 기반으로
모두가 참여하여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관심, 흥미(재미), 재능을 스스로 탐구하고 확인하여 본인이 즐거워하는 영역을 미래에 자기의 일로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환경입니다.

탐구공통체 및 인지공유 학습을 통한 관심 찾기

관심은 우선 다양한 내용을 접해야만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학생 스스로 다양한 내용을 접근하는 것은 너무 어려운 일이며 그러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도 매우 힘든 일 입니다. 탐구공통체 및 인지공유 학습은 과정에서 인지공유를 통해 주제에 대하여 다양한 내용, 생각, 표현, 경험 등을 접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이 과정에서 다양한 주제로도 확장될 수 있게 합니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 매우 다양한 내용을 접할 수 있으며 내가 어떤 내용에 관심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관심 내용의 콘텐츠 제작을 통한 흥미(재미) 탐구

흥미(재미)는 관심 있는 것이라도 직접 해당 내용을 수행해보아야 실제로 느낄 수 있습니다. 실제로 관심 있는 것을 실제적으로 체험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 또한 매우 불가능합니다.
미래교육허브에서는 주제 내용에 대한 탐구 과정을 기록하여 자기만의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 보는 것으로 학습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내가 관심 갖고 있는 내용이 정말 흥미(재미)가 있는지 느낄 수 있습니다.

콘텐츠 공유와 평가를 통한 재능 확인

재능은 상대적인 관점이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내가 잘 한다고 느끼는 것과 함께 전체에서 상대적으로 잘하는 것임을 인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점수로 평가될 수 있는 영역은 단순하게 재능을 알 수 있지만 미래 사회의 분야 대부분은 그렇게 할 수 없기 때문에 재능을 확인하기 위한 명확한 방법이 아직은 없습니다. 미래교육허브에서는 자신이 제작하면서 흥미(재미)를 느끼는 콘텐츠의 공유가 어느 범위까지 이루어지는지 그리고 어떠한 평가와 피드백을 받았는지를 통해 상대적으로 그 부분에 대하여 재능을 확인하고자 합니다.
최종적으로 관심, 흥미, 재능을 확인할 수 있는 영역을 본인의 네트워크로 확장하여 자신의 즐거움이 미래의 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미래교육허브는 이러한 환경에서 학습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3가지 영역으로 제공하여 실천하고자 합니다.

 
 

미래교육허브의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