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허브의 목표

미래교육허브가 미래사회를 위해 필수적으로 제안하는 미래사회 역량


감성적 자기주도 역량

미래 시대에는 사람들이 해야 할 의무적인 활동들이 인공지능이나 로봇으로 대체되기 때문에 개인의 문화 활동이 직업이 되는 세상이 될 것 입니다.
따라서 즐기는 것개성 있는 콘텐츠로 기획할 수 있는 역량은 미래 시대에 필수적입니다.
감성적 자기주도 역량은 학습자가 접하는 다양한 분야의 자극을 민감하게 받아들여  관심, 흥미, 즐거움 등을 감성 관점에서 능동적인 형태로 해석함으로써, 외부의 자극과 자신의 개성을 연결하여 자기주도적으로 다양성을 발현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SW융합 문제 해결 역량

 

미래 시민으로서 자신만의 문제 해결 과정에 인공지능, 로봇 등 SW기술을 효과적으로 융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합니다.
SW융합 문제 해결 역량은 문제 해결 과정에서 컴퓨팅 환경과 SW 융합 기술을 능동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자신은 창의적 기획이나 설계에 집중하고 수행은 인공지능 및 로봇이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문제 해결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민주적 상호작용 역량

 

미래 사회는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다양하게 연결되어 의사 결정과정이 매우 복잡하게 이루어질 것 입니다.
민주적 상호작용 역량배려와 공감 그리고 익명성의 올바른 이해를 통해 미래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민주적으로 협업함으로써 국제적 상호작용 및 의사결정 진행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우리 미래의 삶과 교육


인간의 본질

즐거움이란 우리에 삶에서 가장 본질적인 요소이며 미래를 바라볼 때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미래에는 지금보다 더욱 더 자신의 즐거움을 위한 활동에서 삶의 의미를 찾는 시대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본인의 즐거움을 직업과 일로 할 수 있도록 교육이 그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놀이-여가

연결 네트워크 관점에서의 미래 사회

미래 시대에는 놀이 여가가 곧 직업과 일이 되는 사회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다양한 영역과 생각들을 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것에 접근하기 위해서 미래 사회에 핵심이 되는 수평적 네트워크 구조를 통해 다양한 주제와 생각들을 연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교육에서도 이러한 과정과 환경이 필수적으로 제공되어야 합니다.

유통-소비

미디어 콘텐츠  관점에서의 미래 사회

미래 시대에는 모든 것이 콘텐츠의 형태로 유통되고 소비 될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생산이며 소비자가 될 것이고 쌍방향으로 감성 정보를 전달하는 미디어와 콘텐츠가 핵심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교육에서도 스스로 관심있는 학습 주제에 콘텐츠를 체감형으로 생성하고 유통하는 과정이 진행 되어야 합니다.

미래 기술 변화에 따른 사회 구조의 변화


미래에는 인공지능 로봇 등과 SW 융합 기술이 현재 인간이 많이 하고 있는 수행 중심의 일을 대체 할 것입니다.
따라서 인간은 모두 기획하고 설계하는 일을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1등이 모든 것을 대체하는 효율성이 아닌 모두가 특별할 수 있는 다양성 중심의 사회가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미래사회를 이끌어가기 위한 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현재 학교 교육의 모습


지금 우리 학교 교육의 모습을 사회의 놀이-여가, 네트워크-연결, 유통-소비, 미디어-콘텐츠 관점에서 보면 미래가 아닌 과거의 모습을 중심을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은 과거 산업시대에 매우 효과적이였으며 현재까지는 놀랄만한 결과를 보여 주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미래 시대가 요구하는 역량을 키우기 위한 교육으로는 구조적인 한계점이 있습니다.

미래교육허브는 미래사회 역량을 키우기 위한 교육을 새로운 미래교육환경을 통해 도전합니다.